복식호흡은 배로 숨을 쉰다고 생각하면 이해가 쉽지만 정확히는 복근을 이용해 횡격막을 움직여 호흡하는 방법입니다.


우리는 일반적으로 가슴으로 숨을 쉬는 흉식호흡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복식호흡 효과로 몸과 마음의 안정과 스트레스 완화, 다이어트 등 다양한 효과들이 알려지면서 이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배로 숨을 쉬면 복근이 자극되어 배에 근육이 발달하고 내장지방 연소를 촉진하는데 도움이 된다하여 다이어트에도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꾸준히 연습하면 폐활량이 좋아지기때문에 성악가나 가수, 일부 운동선수나 관악기연주자들도 많이 사용하고 있는 호흡법입니다.


복식호흡 하는 법


먼저 등을 꼿꼿이 펴고 코로 숨을 천천히 들이마십니다.


숨을 들이마실때 공기가 배에 가득차는 느낌으로 배가 부풀어오르며 3초간 숨을 참았다가 천천히 입으로 숨을 내뱉습니다. 


숨을 내쉴때에는 풍선에 바람이 빠지듯이 배가 등에 붙는 느낌으로 천천히 일정하게 내뱉어야합니다. 숨을 내쉬는 시간은 들이쉴때의 2배 정도 더 길게 유지하고 가슴은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복식호흡을 기본으로 하는 요가에서는 호흡법만을 수련하는 과정도 있는데요. 아랫배위에 손을 가볍게 올려놓고 숨이 들때 배가 부풀고 날때 배가 쪼그라드는것을 느끼며 연습하는 것이 바른 자세를 익히기위해 도움이 됩니다. 어느정도 익숙해지면 손바닥이 하늘을 향하도록 편안하게 두고 호흡합니다. 



기본적인 복식호흡 하는 법은 매우 간단하지만 숨을 크게 들이마실때 횡격막이 아래로 내려가 폐가 확장되고 횡경막과 폐 아래에 위치하는 근육과 내장부분은 수축하여 평소에 신경쓰지 못하던 부분들을 마사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꾸준히 연습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고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며 심폐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잠들기 전에 5분정도 수행하면 산소전달이 원활해지고 근육이 이완되어 불면증 개선 및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복식호흡 1시간은 25분 걷기운동과 같은 칼로리를 소모한다고 하니 체지장 감소에도 도움이 되겠죠? 


지금까지 복식호흡 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처음엔 어색하겠지만 조금만 연습하면 어렵지 않으니 매일 꾸준히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