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즈마리 효능과 부작용 및 활용방법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허브인 로즈마리는 차로 쉽게 즐길 수 있어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냥 차로만 마시기보다 로즈마리 효능을 알고 마시면 더욱 깊이있게 즐길 수 있을 것 같아요. 또 혹시 많이 먹었을때 부작용은 없는지, 허브차말고도 다른 방법으로 활용할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세요.

 

 

로즈마리란?



허브의 일종으로 지중해가 원산지입니다. 바다의 이슬이라는 뜻으로 물을 좋아하는 성질을 가지며 솔잎향이 나 주로 잎을 말려 우려내 차로 마시거나 요리에 사용합니다.

 

로즈마리 효능



1. 기억력을 증진시키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Rosmarinic acid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뇌세포의 대사를 촉진하여 뇌기능을 활성화시켜 줍니다. 따라서 졸음을 쫓거나 공부하는 학생들의 주의가 흐트러졌을 때 집중력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며 화분을 책상위에 올려놓거나 식곤증이 몰려올 때 말린잎을 차로 우려내 마시면 좋습니다.

 


2. 피부 노화를 막아 주름을 예방하고 탄력을 유지하게 합니다.

로즈마리에 들어있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은 피부노화를 막는 것으로 보고되었으며 로즈마리오일로 마사지를 하거나 로션이나 크림과 같은 화장품과 함께 사용하면 피부탄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단, 개인에 따라 피부자극반응이 있을 수 있으니 팔 안쪽에 미리 테스트한 뒤 사용하세요.

 



3. 두피건강

머리를 감을 때 마지막 단계에서 로즈마리를 우려낸 물로 헹궈내거나 오일을 몇방울 떨어뜨려 사용하면 비듬을 억제하고 모발이 자라는 것을 촉진하며 두피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4. 지방분해 효과로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줄 수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콜레스테롤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로즈마리차를 틈틈이 마시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Rosmarinic acid와 Carnosic acid 성분은 눈의 황반변성을 억제하여 눈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특유의 향은 심신에 안정을 주고 피로나 무력감, 불안감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완화하는데 좋습니다.


 

로즈마리 부작용


일반적으로 부작용은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과도하게 많은양을 섭취했을 경우 구토나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항응고약물 (와파린 등)이나 고혈압 약물과 함께 복용 시 약물 작용을 억제할 수 있으므로 임산부나 고혈압환자는 복용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장기간 또는 과다한 양의 섭취시에는 의사와 상담하세요.



다양한 활용방법

 

로즈마리 화분에 잎이 무성하게 자라나면 잎을 조금씩 잘라 바람이 잘 드는 곳에서 말리거나 생잎을 요리에 활용하면 됩니다.

 



원산지인 지중해에서는 생선이나 육류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생선이나 육류 조리 시 로즈마리를 함께 넣어주면 원재료 특유의 비린내나 잡내를 잡아즈먀 닭고기나 양고기 요리 시 넣으면 풍미를 더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향이 좋고 살균효과 및 공기정화 효과가 있어 실내에서 키우거나 방향제로 만들어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향제로 활용 시 깊은 서랍이나 옷장속에 넣어두면 묵은 냄새 제거 및 좀벌레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