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 거래내역 지우기/계좌이체 기록삭제/비밀통장 만들기

 

통장 거래내역 중 타인에게 노출하고 싶지 않은 부분만을 삭제할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해당 내역만을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만약 통장 거래내역 삭제 방법이 존재한다면 불법적으로 이용될 가능성이 매우 높겠죠. 따라서 이렇게 거래내역 자체를 완전히 삭제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통장에는 찍히지 않도록 거나 계좌 자체를 숨기는 방법들을 이용해서 거래내역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할 수는 있습니다. 

 

 

통장 미정리내역 거래내역 삭제 방법

통장 미정리내역은 인터넷뱅킹으로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은행마다 메뉴를 달리할 수 있지만 보통 인터넷뱅킹 로그인 > 뱅킹 > 조회 > 거래내역조회 > 통장미정리내역으로 들어가서 미정리내역을 생략하면 됩니다.

 

통장 압축 정리

미정리된 내용을 압축해서 정리하면 거래내역을 한두줄로 정리해서 통장에 찍힙니다. 인터넷뱅킹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며 은행별 개인뱅킹 메뉴 중 뱅킹서비스관리 중 압축기장등록에서 계좌를 등록해 사용하면 됩니다.

 

단, 통장에 기장압축이라고 표시되므로 이런 부분이 걸린다면 지점에 방문에서 거래내역압축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또는 기간을 지정해서 일정 시점 이후로 정리할 수 도 있습니다. 

 

 

계좌 감추기 서비스 

 

인터넷뱅킹이나 모바일뱅킹 접속 시 평소에는 계좌를 보이지 않게 감추었다가 필요할 때에만 잠시 해제해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요즘 오픈뱅킹 서비스로 한 은행 어플에 접속하면 타행계좌까지 모두 노출되 간편한 거래가 가능합니다. 반면 본인만의 비상금통장이 있다면 오히려 오픈뱅킹 서비스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럴때 보유한 계좌 중 숨기고 싶은 부분에 대해서는 계좌숨김 서비스를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설정 및 해지가 간편하고 일반 입출금 뿐만 아니라 정기예금, 펀드, 마이너스통장도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안 우려 및 비밀계좌 필요 시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스텔스 통장 

본인 외에는 어떤 방식으로도 조회할 수 없는 비밀계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상금 관리나 목돈마련에 유용한 장점으로 인해 최근 그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일반통장과 달리 인터넷이나 모바일, 폰뱅킹 어떤 방법으로도 계좌 자체를 조회할 수 가 없어 본인 외에는 존재조차 알 수 없습니다. 신규계좌 개설 시 신청할 수도 있고 기존 계좌를 스텔스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체크카드나 신용카드를 연동해 사용하는 것은 가능하며 은행에 따라 ATM 이용 가능여부는 다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은행들이 스텔스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카카오뱅크와 같은 인터넷은행은 지점 방문이 불가능하므로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넷이나 폰뱅킹 등 비대면 업무처리가 불가능하고 은행 영업 시간에 직접 방문해야만 업무처리가 가능하므로 이용 시 거래시간에 제약이 크다는 점을 고려하여 이용하여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