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입국 사실 증명서/출입국에 관한 사실 증명원/외국인 사실 증명서

 

 

기존에는 인터넷이나 가까운 주민센터, 구청, 시청 또는 출입국 기관에서 발급 받을 수 있었지만  올해 2월부터는 스마트폰으로도 발급이 가능해졌습니다.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으려면 먼저 '정부24(구 민원24)' 어플을 설치한 뒤 앱에 전자문서지갑을 설치하고 증명서 수령방법을 '전자문서지갑'으로  선택해야합니다. 이렇게 출입국사실증명서 발급을 신청하면 스마트폰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된 파일은 암호화된 상태로 다른기관에 전송되므로 보안에 있어 안전합니다. 또한 위변조 방지 및 진본여부 확인이 가능해 증명서 변조 위험이 낮습니다.

 

 

1. 전자문서지갑 만들기

최초 사용시에만 만들어두면 이후에는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24어플에서 '전자문서지갑'을 클릭,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활성화한 뒤 즉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정부24앱이 설치되어 있는데 전자문서지갑 사용이 안된다면 민원24 어플을 업데이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스마트폰으로 받을 수 있는 전자증명서 

출입국사실증명서 l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l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l 병적증명서 l 건강보험자격확인서 l 지방세세목별과세증명 l 지방세납세증명 l 건축물대장등초본 l 운전경력증명서 l 초중등학교졸업(예정)증명서 l 자동차등록원부등본(초본) l 예방접종증명 등 

 

 

2. 스마트폰으로 출입국 증명서류 발급받기

출입국 사실 증명원 스마트폰 발급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정부24어플을 실행하면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해당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보이지 않는다면 화살표를 클릭해서 서비스 메뉴를 더 보세요.

 

신청하기를 클릭한 뒤 신청인 정보를 확인하고 마지막 수령방법을 검색해서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합니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 발급받기를 클릭하면 전자증명서가 저장됩니다. 저장된 증명서는 전자문서지갑 > 나의증명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인터넷으로 발급을 원하시면 아래 관련글을 참고하세요.

[유용한생활정보] -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및 대리발급 시 준비서류

 

출입국사실증명서 대리발급 준비서류

출입국사실증명서는 일정시점 이후의 출국 또는 입국한 사실을 증명하는 서류로 본인 또는 대리발급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직접 발급신청을 하는 경우 출입국사실증명서 인터넷 발급도 가능합

bottar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