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병원 진료 시 의료보험증을 가져가지 않더라도 조회가 가능하기 때문에 의료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는데요. 때문에 의료보험증을 분실했다하여 재발급 받는일이 많지 않은것 같습니다. 불필요하게 재발급 신청을 할 필요는 없지만 의료보험증 재발급이 필요하신 분들은 온라인으로 신청이 가능하니 어렵게 공단을 찾아가지 않아도 됩니다.


신청과정을 간단히 설명드리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에서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약 1주일가량의 처리기간을 거친 후 수령지로 입력한 주소로 받게됩니다. 그럼 홈페이지 이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방문자별 맞춤메뉴 ▷ 개인 ▷ 조회 및 발급의 순서로 발급메뉴로 들어갑니다.


3. 개인민원 ▷ 자격 ▷ 건강보험증 재발급을 클릭합니다.


4. 개인정보 및 고유식별번호 수집, 이용에 동의함에 체크한 뒤 하단의 동의함을 클릭하고 신청서 작성단계로 넘어갑니다.



5. 건강보험증 재발급신청서 작성단계입니다. 주민번호, 이름, 사유, 매수, 발송지 등 별표된 필수입력사항을 누락되는 항목 없이 모두 입력한뒤 확인을 클릭합니다. 발송지 구분은 우편물 수령이 가능한 곳을 선택하며 지역가입자인 경우 주민등록주소지로 발송되며 직장가입자인 경우 사업장 또는 집에서 받을 수 있도록 선택가능합니다.


이렇게 모든 신청절차가 완료되었습니다. 재발급된 의료보험증은 신청일로부터 1일 뒤 발급되며 수령까지는 5일~7일가량 소요될 수 있습니다. 더 궁금한 내용이 있으신 분들은 콜센터 (1577-1000)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의료보험증 재발급/건강보험증 인터넷 및 모바일 신청 방법


건강보험공단 지사찾기-지사정보 문자로 받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