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TOSS)인증서 이용방법 

 

지난 달 공인인증서가 폐지되면서 민간인증서 시장의 경쟁이 뜨거워 지고 있습니다. 현재 이용가능한 인증서로는 공인인증서에서 이름이 변경된 공동인증서와 금융결제원 및 각 은행에서 발급하는 금융인증서, 그리고 3사 통신사와 네이버, 카카오, 비바리퍼블리카 등 개별 서비스앱에서 발급하는 사설인증서가 있습니다.

 

 

이 중 비바리퍼블리카에서 발급하는 토스(TOSS)인증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토스인증서는 토스앱을 통해 본인인증을 할 수 있으며 다른 인증과 비교해 인증단계가 비교적 간편하고 속도도 빠른 장점이 있습니다. 최고의 보안수준으로 위변조 가능성이 없다는 것 또한 비바리퍼블리카에서 자랑하는 장점입니다.

 

 

2020년 12월을 기준으로 누적발급이 2300만 건을 돌파했으며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SC제일은행, KB생명, 수협, 삼성화재, 하나손해보험 등 금융기관과 제휴를 맺고 있으며 제휴사의 상품 가입 시 간편인증이나 전자서명 등에 토스인증 서비스가 이용되고 있습니다. 공공기관 및 금융권으로 제휴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토스 간편인증 이용방법

 

□ 모바일앱 이용 시

토스 인증 선택 > 토스인증 요청 > 푸쉬알림 > 지문 또는 Face ID 생체인증 > 인증완료

 

□ PC 이용시

웹페이지 토스인증 선택 > 핸드폰 앱 푸쉬알림 > 인증내용 확인 > 지문 또는 Face ID 생체인증 > 인증완료

 

□ 토스 전자서명 Flow

푸쉬알림으로 전자서명 요청 > 내용확인 > 지문 또는 Face ID 생체확인 > 전자서명 완료 > 전자서명 내역확인

 

공인인증서 불러오기(복사), PC -> 모바일

□ 토스공인인증센터에서 PC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휴대폰으로 불러올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 주고받기 시작페이지에서 토스에 등록한 핸드폰번호와 생년월일을 입력합니다.

 

토스공인인증센터 바로가기 

 

□ 필수프로그램 다운로드 후 PC에서 토스앱으로 보내기 선택합니다.

 

□ 토스앱으로 복사할 공인인증서 선택 후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 입력 후 13자리 승인번호가 뜨면 이를 핸드폰에 입력해야하므로 창을 닫지말고 다음 작업을 진행합니다.

 

 핸드폰에 도착한 알림을 클릭해 토스앱을 열고 PC에서 받았던 13자리 승인번호를 입력하면 공인인증서 불러오기가 완료됩니다.

 

공인인증서를 토스앱에 등록하면 내가 가진 계좌를 한눈에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시중 21개 은행과 9개 증권사의 계좌의 잔액과 세부내역을 확인하고 계좌 별명등록, 송금하기, 자동이체(수수료 무료) 관리하기, 토스머니 자동충전이 모두 토스앱에서 가능합니다. 또한 보유하고 있는 모든 카드의 관리 및 소비패턴의 분석, 청구서확인, 토스결제등록, 소비패턴에 맞는 카드추천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